美 경찰청 범죄지도·日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빅데이터 관련 법제·기구 있어 활용 가능

 

디지털 데이터가 폭증하면서 해외에서는 빅데이터를 핵심 자원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빅데이터가 국가 안전이나 일자리 창출 등 여러 분야에서 국가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미국은 일찌감치 공공 빅데이터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공공데이터포털과 같은 역할을 하는 ‘data.gov’ 서비스는 기후·교육·에너지·농업·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 관련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법 제도도 정비돼 있어 ‘증거기반정책수립위원회법’에 따라 행정부 내 추진위원회를 한시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1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연방 프로그램과 세금 지출 효율성 평가를 목적으로 데이터 활용 방법을 연구했다.

 

특히 사전연구를 위한 활동비 예산 300만 달러(약 33억원)를 편성해 위원 15명과 그 외 분야별 전문가들이 본격 정책 추진에 앞서 연구를 추진했다.

지난 6월 최종 연구 보고서가 정부에 제출됐고 9월 위원회 활동을 마무리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경찰청에서는 범죄지도(Crime Map)를 운영 중이다. 과거 발생한 범죄 패턴과 범죄자 행동을 분석해 후속 범죄 가능성을 예측하고 예방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 미국 국세청의 경우 방대한 자료를 분석해 이상 징후를 찾아내고 행동 정보를 분석해 탈세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영국은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데이터 연계·공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내각사무처 산하 거버넌트디지털서비스(GDS) 조직을 신설했다. 부처별 중구난방으로 운영되고 있는 웹사이트를 통합하고 정비해

정부의 디지털 서비스를 개혁한다는 취지다. 포털 운영, 본인확인인증, 서비스제공 등 8개 분야 500명의 인력이 서비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GDS 권한 부여를 위한 근거 법령이나 제도는 없지만 총리실 주재 각료 회의에서 GDS 추진 설명을 통해 강력한 권한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GDS에서 직접 서비스를 설계하면 각 부처는 최종 확인을 하게 된다. 이밖에도 영국은 행정 데이터 전문기관인 ADRC(행정자료연구센터)도 설립했다.

 

일본은 지난해 12월부터 ‘관민데이터 활용 추진 기본법’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정부나 지방공공단체 데이터 개방을 적극 추진하고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통해 관민 데이터 연계를 활성화하고 있다.

 

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 재난 대응 인프라 구축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영국과 일본 모두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법적 근거는 없다.

하지만 공공분야에 한해 데이터를 일정 수준 활용할 수 있도록 하되 개인정보 침해 등 문제가 발생하면 강력히 처벌하는 사후 규제를 적용 중이다.

 

자료 출처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857846&code=11131100&cp=nv

 

왕복 90분 뱃길, 20분만에 임무 완료

드론, 등기-소포 섬 배달 첫 성공

 

국내에서도 드론 택배 시대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28일 전남 고흥 육지에서 4km가량 떨어진 득량도까지 실제 우편물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데 성공했다.

 

드론에 실린 박스에는 득량도 주민에게 배달되는 총 8kg의 소포와 등기가 담겼다.

그동안 택배사와 이동통신사들이 드론 배송을 시연한 적은 많았지만 실제 우편물을 드론을 통해 배송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후 3시 전남 고흥 선착장에서 출발한 드론은 고도 50m 상공으로 날아올라 4km의 바다를 건너 득량도 마을회관에 착륙했다.

득량도 우편업무를 10년간 맡아온 집배원 장인길 씨(49)가 우편물을 꺼내자 드론은 다시 날아올라 바다 건너 선착장으로 돌아왔다.

 

이륙→비행→배송→귀환’ 전 단계는 미리 입력된 좌표에 따라 자동으로 이뤄졌다. 원격조종으로 띄워진 드론 택배 왕복에 걸린 시간은 단 20분이었다.

드론 배송 전에는 장 씨가 고흥군 도양읍 육지에 있는 우체국으로 출근해 우편물을 챙긴 뒤 선착장에서 오전 8시 20분 배를 타야 했다. 40∼50분가량 배를 타고 섬에 도착한 뒤 50여 가구가 사는 득량도 내 우편물을 배송했다.

 

장 씨는 “배를 타고 우편물을 가져오려면 왕복 1시간 30분이 걸렸는데 드론으로 하니 20분으로 줄었다”며 “기상 상황으로 배가 뜨지 않을 때도 드론 택배는 가능해 주민 편의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우편물 배송용 드론을 제작해 올해 4∼8월 고흥과 강원 영월의 산지에서 시험 운용을 하며 안전성을 점검해 왔다.

이 드론은 20km 이내의 거리를 시속 30km로 날 수 있다. 한 번에 나를 수 있는 무게는 10kg 이내다.

 

우정사업본부는 드론을 이용한 우편물 배송을 2022년부터 상용화해 본격 서비스할 계획이다. 그전까지 고흥과 영월은 드론 택배와 기존 집배원 배달 시스템을 병행할 계획이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내년에는 드론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비 및 운용 요원을 교육할 것”이라며 “2019∼2021년에는 도서 및 산간지역 10곳에서 드론 배송 실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드론 배송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외국에서도 뜨겁다. 상업용 배송 드론 상용화를 추진해온 아마존은 지난해 12월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2.3kg 상품 배송 서비스에 성공한 뒤 자체 항공교통관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중국 알리바바는 2015년 드론 배송을 테스트했고 택배업체 순펑쑤윈은 중국 최초로 상업용 드론 운항 승인을 허가받아 물품 배송에 성공했다.

독일 DHL은 2014년 정부 허가를 받고 긴급 배송이 필요한 의약품 드론 배송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미 정부의 우편 서비스에 드론을 도입해 사용 중인 국가도 많다. 프랑스는 지난해 12월 세계 최초로 우편물 드론 배송을 정규 집배 프로그램으로 편성했다.

무인항공기 회사인 아텍시스와의 협력으로 2015년 9월 1.5kg의 물체를 14km 이상 운반하는 데 성공했다.

 

스위스 우체국은 올 3월부터 미국 드론 제작사인 매터넷과 손잡고 이탈리아 국경 근처 루가노 지역의 병원 두 곳에서 실험실 샘플을 주고받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일본은 운송 인력난과 비용 절감을 위해 내년부터 우체국 화물 수송에 드론을 활용하기로 했다.

 

자료 출처 : http://news.donga.com/3/all/20171129/87495365/1

 

 

삼성전자 “AI 인재 확보”… 국내 스타트업 첫 인수

대화형AI 챗봇 쉽게 제작 가능

‘봇빌더’ 국내 최초 출시 강점

AI 플랫폼 ‘빅스비’ 개발 참여

 

4차 산업혁명의 ‘두뇌’로 불리는 인공지능(AI) 분야의 인재 유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우수 인재들이 모여 있는 AI 스타트업(창업초기 벤처기업)을 통째로 사들였다.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삼성전자가 국내 스타트업을 인수한 것은 처음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8일 “젊은 AI 분야 인재들을 확보하기 위해 대화형 AI 서비스를 하는 벤처기업 ‘플런티’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플런티의 전 직원 9명은 삼성전자의 AI 플랫폼인 ‘빅스비’ 개발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플런티는 네이버, 다음, LG전자 출신의 개발자들이 모여 2015년 1월 창업했다. 대화형 AI 챗봇을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봇빌더 플런티. AI’라는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AI 비서가 메신저의 답장을 추천해 주는 ‘스마트 리플라이’ 기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답장이 힘든 회의시간에 점심 약속 상대가 “오늘 뵙는 거죠?”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면 AI 비서는 “지금 회의 중이에요”, “일정 좀 확인하겠습니다”, “좋아요” 등 답변을 추천한다.

사용자는 간단히 답변을 골라 응답할 수 있다.

 

특히 ‘봇빌더 플런티. AI’는 다른 AI 플랫폼에 비해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꼽혀 왔다.

플런티는 지난해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크리에이티브 스퀘어’에 선발돼 약 1억원의 지원금을 받고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에 입주해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자연어 인식 기술을 주도하는 미국의 AI 벤처 ‘비브랩스’를 인수했고, 올 8월에는 캐나다 몬트리올대에 AI랩을 설립했지만, 국내 AI 스타트업을 인수한 것은 처음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그간 소외됐던 국내 우수 벤처에 러브콜을 보냄에 따라 토종 벤처기업의 AI 기술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전방위 인재영입 노력이 세계적으로 심화되는 인재 유치 경쟁의 단면을 보여 준다는 분석도 나온다. 구글, 애플 등은 세계 곳곳에서 대학생 인재까지 ‘입도선매’를 하고 있다.

SK텔레콤, 포스코 등은 국내 명문대와 AI 과정을 공동으로 설치하는 등 특화된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6월 제록스 유럽리서치를 인수해 ‘네이버랩스 유럽’으로 재탄생시켰다.

 

글로벌 정보기술(IT) 회사에 다니다 국내 기업으로 옮긴 개발자 김모(42)씨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경우 AI 전문인력 신입 연봉이 1억원을 넘는 상황이어서 국내 기업의 인재 유치는 갈수록 힘들어질 수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국내 벤처 육성을 통해 인재 및 기술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료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81&aid=0002873142

 

 

네이버 뉴스에 ‘요약봇’ 출현..“핵심만 보여줘요”

 

 

네이버 뉴스가 기자페이지 제공, 본문 듣기 기능에 이어 ‘요약봇’ 서비스를 시작했다.

‘요약봇’은 바쁜 현대인들이 뉴스를 끝까지 보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네이버 측이 자동 추출 기술로 짧게 뉴스를 정리해 보여준다. 뉴스 문장의 순서를 바꾸거나 단어 등을 추가(재생산)하는 요약은 아니다.

 

정치/경제/사회/IT/생활/세계/랭킹 뉴스 기사 마지막에 적용(모바일/PC 둘다 적용)되며, 문장의 중요도를 분석한 자동 추출 기술로 최대 3문장까지 요약된 내용을 제공한다.

첫 번째 문장의 가중치를 높게 주는 방식으로 거의 첫번째 문장은 추출되며, 나머지는 연속된 두 문장 후보 중 스코어(가중치)가 가장 높은 연속된 두 문장이 추출된다.

 

네이버는 자동요약 모듈 개발 파트(NLP)에게 제공받은 3가지 모델 중 뉴스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 모델을 베타 버전에서 제공하고 있다.

전체적인 문장의 맥락이 고려돼야 하는 칼럼류의 기사, 본문 내용이 짧아 별도의 요약이 필요 없는 기사, 동영상 및 영문지 기사 등은 적용이 제외되며, 향후 베타 버전을 시작으로 자동요약의 품질을

높히고, 추가 적용 영역(라디오 대담, 인터뷰 기사 등)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다음뉴스도 지난해 11월 자동요약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자료 출처 :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2997926616130312&mediaCodeNo=257&OutLnkChk=Y